본문 바로가기
골프 LIFE/골프 가이드

골프 에티켓, 지켜야 할 매너와 해서는 안되는 것들

by 골프특별시장 2023. 7. 20.

골프 에티켓, 골프 매너는 완벽한 스윙을 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합니다. 골프에 있어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은 여러분이 고수이든, 초보자이든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골프의 기본자세를 갖추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golf etiquette
Golf etiquette

 

 골프 에티켓 지켜야할 매너

1. 조용히 해주세요

다른 플레이어가 어드레스를 잡는 순간부터는 스윙이 끝날 때까지는 동반자 모두가 조용히 해야 합니다. 스윙은 아주 찰나의 순간에 이뤄지지만 고도의 집중상태기 때문에 작은 소리에도 집중력이 흐트러져 스윙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2. 시간을 지켜주세요

티업 시간을 기준으로 30분 전에 골프장에 도착해야 합니다. 이로써 골프장에서 카트에 싣게 될 골프백을 여유 있게 정리할 시간을 줘야 하고 경기 전 캐디가 경기 시작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합니다. 본인 스스로도 여유 있게 복장을 갈아입고 선크림을 바른다던지 라운드를 위한 개인정비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시간에 쫓기게 되면 마음의 여유가 없어 라운드를 망칠 수 있고 기다리는 동반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니 도착 시간은 여유 있게 해주셔야 합니다. 

3. 플레이 속도를 지켜주세요

슬로우 플레이 즉 느리게 치는 것을 말합니다. PGA 투어에서는 40초 내에 샷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공식 규정되어 있습니다. 앞조와의 간격은 14분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빨리빨리 움직이라는 의미라기보다는 너무 여유 부리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는 의미다. 우리 조가 느린지를 간단하게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파 4, 파 5 티잉 그라운드에 올랐을 때 앞 팀이 이미 그린에서 사라졌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최대한 빠르게 움직여 앞 팀을 따라 잡아야 한다. 

4. 골프장과 코스의 규칙을 지켜주세요

골프장마다 정해진 규정이 있습니다. 반바지 착용 불가나 슬리퍼 착용 불가나 음식물 반입 금지처럼 골프장에서 규정하는 사항은 지켜야 한다. 코스에서도 캐디가 안내하는 지침은 따라야 한다. 티잉 그라운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마음대로 위치를 바꾼다거나 스스로 멀리건을 주고 공을 더 친다는 건 올바르지 못한 행동이다. 

5. 골프백에 클럽수를 체크하세요 

라운드에서 골프백에 소지할 수 있는 골프채 갯수는 최대 14개입니다. 아마추어라도 더 가져갈 수 없습니다. 간혹 우드나 하이브리드, 4번 아이언에 웨지 4개씩, 퍼터와 드라이버도 두 개씩 가지고 골라 쓰시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과는 함께 골프 치지 마십시오. 같이 치게 되더라도 내기에 동참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입맛대로 골라 쓸 수 있는 골프채를 잔뜩 소지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무조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골프백에 골프채가 몇 개인지 세어보십시오.

6. 상대방을 배려하세요

먼저 경기도우미인 캐디를 존중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하녀가 아닙니다. 반말이나 언어적 희롱을 하지 마시고 진행이 서투르다고 화내지 마시고 친구, 동생, 아들 딸처럼 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동반자를 배려하세요. 당신보다 초보자가 스윙이 서투르다고 라운드 중 레슨은 가급적 하지 마십시오. 상대방의 스윙만 더 망가질 뿐입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초보자라면 상급자에 대해 존중해주시고 팁이나 방법을 가르쳐 주는 데 대해서는 고마움을 표현하시기 바랍니다. 

 골프장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 해서는 안될 행동

1. 내 흔적을 남기지 마세요

벙커 샷을 한 후 발자국과 스윙자국을 깨끗이 정리해야 합니다. 흡연을 한다면 꽁초는 바닥에 버리지 않아야 하고 쓰레기도 카트에 비치된 쓰레기통에 버려야 합니다. 그린에 멋지게 공을 온그린했다면 생긴 볼자국은 정리해야 합니다. 굳 티샷을 치고 막상 가보니 디봇자국에 공이 있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멋진 디봇 자국을 만들었다면 떨어진 잔디 뭉치는 제자리에 옮겨놓고 밟아줘야 합니다. 

2. 분노하지 마세요

스윙이 마음같이 되지 않나요? 골프가 잘 되지 않는다고 클럽을 바닥에 내려치거나 화를 내면 안됩니다. 골프는 혼자만의 플레이면서 동반자와 함께 마음을 공유하는 스포츠입니다. 스윙 실패에 대한 좌절감을 다스릴 수 있는 마음 챙기기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분노는 라운드 본인의 스윙을 점점 더 망가뜨리는 지름길입니다. 동반자가 당신의 눈치를 보게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 상대방에게 스윙하지 마세요

멋진 샷을 위해 빈스윙을 하신다면 목표방향을 사람이 있는 곳을 향하면 안 됩니다. 바닥의 돌이나 흙이 상대방을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골프채를 놓쳐 크게 다치는 사고도 종종 발생한다고 하니 안전을 위해 빈 스윙은 멀리 떨어진 곳에서 하시고 샷 직전에 빈 스윙을 할 때는 목표 방향을 사람이 서있는 반대 방향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4. 공을 오래 찾지 마세요

내가 친 공이 보이지 않는 곳으로 사라질 때가 있습니다. 나무를 맞거나 언덕을 맞고 나올만한 곳에 떨어질 수도 있고 좋은 방향으로 잘 맞은 공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야간 라운드에서는 바로 앞에 있는 공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공을 찾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볼을 찾는데 주어지는 시간은 최대 3분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3분이 지나면 로스트볼로 간주해야 합니다. 추가로 공을 주으러 일부러 산속을 헤매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게임에 집중하십시오. 

5. 공을 옮기거나 바꾸지 마세요 

디봇자국이나 벙커턱, 높은 언덕 등 원치 않는 곳에 공이 떨어지면 샷을 하기 매우 곤란하게 됩니다. 이럴 때 공의 위치를  몰래 옮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임의로 공을 발로 차거나 손으로 옮기면 규정상 2벌타입니다. 디봇자국은 옆으로 옮겨친다. 비 오는 날 벙커에서는 공을 빼고 친다 등의 룰은 라운드 전에 동반자 상호 동의하에 정해두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