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LIFE/골프 가이드

강수량 체감 영상 시간당 0.5mm 1mm 2mm 3mm 5mm 10mm 등 골프 중단 취소 기준 강우량

by 골프특별시장 2024. 5. 23.

큰맘 먹고 잡은 골프 라운드나 설레는 여행 계획을 잡아두신 분이라면 일기예보와 강수량을 신경 쓸 수밖에 없습니다. 시간당 mm 별로 강수량이 어느 정도인지 체감할 수 있게 강우량별 영상과 함께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강수량 체감
강수량 체감 영상

 시간당 0.1mm ~ 0.5mm ~ 1mm 이하

시간당 0.1mm ~ 0.5mm ~ 1mm 이하

일기예보를 보면 0.5 또는 ~1, 1mm 식으로 가장 적은 숫자로 적힌 강수량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보슬비 또는 이슬비로 부르고, 체감의 느낌으로는 미스트를 뿌리는 듯한 느낌, 비가 오려면 오고 말려면 말지의 느낌으로 비라기 보단 약간 촉촉한 느낌이 드는 정도입니다. 골프나 여행, 야외 활동에 큰 지장이 없지만  비가 장시간 이어질 경우 미끄러운 길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시간당 1mm ~ 2mm

일기예보 강수량 표시

1mm를 넘어서 2mm 까지의 강수량부터는 비가 온다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눈에 띄는 비가 내리는 정도입니다. 이 경우 가랑비로 부릅니다. 지면에 물이 고일 정도가 아니고 우산 없이 다닐 수 있을 정도의 강수량이지만 계속적으로 맞게되면 옷이 젖을 수 있는 양입니다. 우산을 쓰는 사람도 있고 안 쓰고 그냥 맞고 다니는 사람이 섞여있는 수준입니다. 골프 라운딩은 무난히 즐길 수 있으며 그 외 일반적인 야외 활동을 하기에는 우산 없이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상청 제공) 강수량 별 체감 영상

 

 시간당 3mm

3mm 강수량 부터는 우산이 필요한 본격적인 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면 뛰어서 크게 옷이 젖지 않고 갈 수 있는만한 수준이며, 그냥 걸어갈 경우 몸과 옷이 젖으며 물웅덩이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 정도 비의 양은 골프 그린이 조금 느려지고, 골프 클럽의 그립을 닦아줘야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으며, 우산을 쓰거나 골프 비옷을 착용하면 큰 어려움 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시간당 4mm

시간당 4mm의 강수량 체감 정도는 체감상 3mm와 비교해 큰 차이는 없으나 빗줄기가 보이며 걸을 때 비가 눈에 들어갈 정도이기에 시야가 방해받기 시작하는 수준입니다. 운전중이라면 간헐적으로 와이퍼를 켜도 될만한 3mm와는 달리 4mm부터는 계속적으로 와이퍼를 작동해야 하며, 우산 없이는 이동이 어려운 수준입니다.

 시간당 5mm ~ 6mm

우산 없이는 이동이 어려운 정도의 아주 일반적인 보통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빗줄기가 눈에 뚜렷이 보이며 우산 등의 방수 장비 없이 야외 활동이 어렵습니다. 골프 라운딩의 경우 경기 플레이가 상당히 어려워지고 잔디가 많이 젖어 공이 잘 구르지 않고 그립의 미끄러짐으로 정확한 임팩트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신발에 방수 기능이 없을 경우 양말과 발이 젖습니다. 

(기상청 제공) 시간당 5mm 체감 영상

 시간당 7mm ~ 8mm

폭우라고 표현할 수는 없으나 비가 많이 내린다고 할 정도의 강수량입니다. 우산을 쓰고 걸어도 옷이 젖을 정도며 물 웅덩이로 인해 신발과 바지가 젖습니다. 야외활동은 어렵고 야구 경기는 중단되거나 경기 자체가 취소됩니다. 

골프 라운딩 시작전이나 진행중에 이 정도의 비가 내리면 골프장에서 플레이어에게 진행 의사를 물어보며, 취소가 가능합니다. 플레이를 강행할 경우 페어웨이의 공의 구름이 거의 없고 잘 맞은 공도 빗줄기와의 마찰로 인해 비거리가 매우 줄어듭니다. 어찌어찌 그린에 올라와도 매우 느린 그린으로 거리 조절이 어렵고 라이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안전을 위해 동반자와의 논의를 통해 아쉽더라도 경기를 진행하지 않거나 경기중이라면 중단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당 10mm ~ 15mm ~ 20mm

시간당 mm를 따질 의미가 없는 폭우라고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10초만 서있어도 옷이 흠뻑 젖을 수 있는 강수량입니다. 야외 활동은 불가능하며 운전 중이라면 차량의 와이퍼 속도를 최대로 해야 하는 수준입니다. 기상청은 시간당 20mm 이상의 비가 예상되고 비 피해 가능성이 클 경우 호우 주의보를 발령합니다. 

 

골프장은 플레이어의 의사와 상관 없이 경기를 중단시킬 수 있고 플레이를 하고자 해도 할 수 없습니다. 단, 경기중 소나기나 스콜성 폭우라면 경기과에서 플레이를 잠시 중단하고 상황을 판단하게 됩니다. 이 정도 강수량은 대기 불안정으로 번개도 동반할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그린은 물이 흘러내리고 라이를 볼 수 없으며 거리 조절이 어려워 퍼팅을 하기 어렵습니다. 

 시간당 30mm

우산도 무의미할 정도의 호우입니다. 도보는 물론 와이퍼를 최대 속도로 해도 시야 확보가 어려워 운전이 어려운 상태 입니다. 야외 활동을 중단하고 가정 또는 건물 내부가 안전하고, 스포츠를 즐길 경우 실내 스크린 골프장이 적합합니다. 시간당 40mm 이상이고 재난 피해가 예상될 경우 호우 경보를 발령합니다. 

 

 우천시 골프 라운딩 취소 에티켓

비가 올때 동반자 누군가는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비에도 플레이를 원치 않을 수 있고, 반대로 경기가 어려운 수준임에도 강행을 원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반자 모두가 의견이 일치하면 좋겠으나 의견이 갈릴 경우 안전을 최우선 기준으로 하고 의견을 모으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비가 많이 내릴 경우 경기를 중단하고 실내 스크린골프로 자리를 이동해 플레이를 이어나가거나 다음을 기약하는 것이 좋고, 비교적 적은 양의 비라면 한 명이라도 플레이를 원할 경우에는 다수의 동반자가 플레이를 이어나가는 것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오는 날 골프 필드 라운딩 체크리스트, 준비물

비오는 날 비를 맞으며 골프를 치는 것은 약간 도전일 수 있지만, 조금의 준비만 있다면 맑은날 못지않은 즐거운 라운드를 즐길 수 있다. 설렘속에 기다리던 라운딩을 비때문에 망치지 않으려면

speciallifecity.tistory.com

 

 

골프 바람 확인 방법 (필드 라운딩 바람세기와 방향)

골프 라운딩을 나가면 반드시 마주하게 되는 최대 변수는 바로 바람이다. 바람이 얼마나 불고 어떻게 부느냐에 따라 클럽선택과 타깃방향 설정을 달리해줘야 목표한 지점에 가까이 보낼 수 있

speciallifecity.tistory.com

 

 

바람부는 날 골프 잘치는 방법 (클럽선택, 오조준)

필드 라운딩 중 바람이 불면 내가 원하는 곳으로 공을 보내기가 어려워진다. 살랑살랑 부는 바람은 크게 상관할 바가 아니지만 공이 바람을 타고 앞뒤좌우로 날리는 날엔 좀처럼 감을 잡을 수가

speciallifecity.tistory.com

 

 

역대 최고 레전드 골퍼 10명의 골프 비법 (1편 게리 플레이어)

골프 역사를 통틀어 세계 최고의 레전드 골퍼 10명을 선정하여 그들의 업적을 간략히 알아보고 레전드가 남긴 골프 스윙에 대한 진실과 비밀을 이해함으로써 실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기 바

speciallifecity.tistory.com